모바일메뉴 열기
 

 

교육과정

생활무용전공

교과과정

생활무용전공 교과과정사회체육대학원 생활무용전공에 대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목록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49001 현대무용연구 Topics in Modern Dance 2
49002 한국무용연구 Topics in Korean Dance 2
49004 공연제작법연구 Dance Production and Management 2
49005 비교무용연구 Comparative Understanding of Dance 2
49006 생활무용교수법 Dance for All: Theory and Practice 2
49012 무용비평과역사 Dance Criticism and History 2
49008 안무법연구 Dance Composition 2
49013 무용학연구 Research Methods in Dance 2

교과목해설

49001 현대무용연구(Topics in Modern Dance)
주요 안무가와 무용작품을 중심으로 현대무용의 역사, 맥락,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나아가 사회문화적 맥락 및 예술개념이 개별 안무가의 작품에 반영되는 방식을 조명함으로써 현대무용사에 대한 분석적 시각을 기른다.
49002 한국무용연구(Topics in Korean Dance)
한국무용의 전반적 흐름을 파악하고 시대별 무용의 특성을 분석하여 춤의 종류, 형태, 및 맥락을 익힌다. 또한 주요 레퍼토리의 계승과 변용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한국무용의 발전양식을 이해한다.
49004 공연제작법연구(Dance Production and Management)
독립 예술가로서 작품을 제작, 발표하는데 요구되는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나아가 개별 공연을 마케팅하거나 무용단 운영에 필요한 예술경영의 기초원리를 습득한다. 한편 다양한 무용공연 행사 및 제작기획의 현황을 연구하고 토론함으로써 무용공연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은 모색한다.
49005 비교무용연구(Comparative Understanding of Dance)
동서양의 다양한 무용 개념 및 양식을 비교분석함으로써 무용에 대한 시각을 넓힌다. 특히 동양/서양무용의 비교분석 뿐 아니라 아시아 내의 다양한 무용 현상을 살펴봄으로써 무용에 대한 접근법을 다각화한다.
49006 생활무용교수법(Dance for All: Theory and Practice)
전문무용수 위주의 예술무용이 아니라 다양한 집단이 다양한 방식과 목적으로 춤을 접하는 생활무용의 이론 및 교수법을 다룬다. 다양한 맥락과 장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활무용의 현장을 탐색하고 각각의 특성에 알맞는 교수법을 개발해봄으로써 무용전공생들의 진로를 보다 넓고 유연하게 제시한다.
49012 무용비평과역사 (Dance Criticism and History)
본 수업은 비평의 유형과 방법 그리고 문화사적 의미를 학습하여 춤에 관한 움직임과 표현의 향방을 진단해본다. 영상물을 감상하고 학습자가 춤을 비평함으로써 움직임의 표현과 특질을 해체하고 분석하는 심미안을 완성하고자 한다.
49008 안무법연구(Dance Composition)
무용작품을 다양하게 구상하고 완성할 수 있도록 여러 안무형식에 따른 움직임 구성법 및 작품제작 과정에 따른 이론과 기법을 습득한다.
49013 무용학연구(Research Methods in Dance)
본 수업은 무용학 연구에 관한 접근과 이해를 구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무용학의 최근 연구 동향을 살피기 위해 실제 조사, 탐독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다양한 측면의 연구 조사를 통해 무용학에 관한 해석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