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교육과정

생활체육전공

교과과정

생활체육전공 교과과정사회체육대학원 생활체육전공에 대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목록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42092 생활체육론 Community Sports Science 2
42103 노인체육지도론 Older Adults and Physical Activity 2
42104 지역사회기반평생체육 Community Based Life-long Sports 2
42109 스포츠정책론 Sport Policy 2
42080 생활체육시설관리론 Theory of Sport Facility Administration 2
42094 생활체육프로그램연구 Research of Community Sports Science Program 2
42110 스포츠와빅데이터 활용 Application of Bigdata for Sports 2
42107 생활체육복지론 Community Sports Welfare Science 2

교과목해설

42073 노인체육론(Aging and Physical Activity)
영양·건강상태 개선 및 의료기술의 향상으로 인한 평균수명의 상승과 함께 고령화로 야기되는 문제와 과제들이 대부분 나라의 국가정책이며 정치적인 과제로 다뤄지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 "성공적인 노화"와 "노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인 및 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노인체육의 전반적이고 다양한 주제들을 학습하고 토론하는 것이 노인생활체육론의 수업 목표이다.
42103 노인체육지도론(Older Adults and Physical Activity)
노인과 신체활동에 대한 전반적인특성, 노화로 인한 적용 가능 신체활동의 종류, 노인을 위한 다양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구성, 활용 및 지도 방법 등 노인체육의 다양한 주제들을 학습한다.
42080 생활체육시설관리론(Theory of Sport Facilit Administration)
생활체육시설의 기본개념과 형태 및 스포츠 현장에서 시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설.용기구.Area Service등 사회체육 시설에 대한 제반 관리. 운영의 문제와 행정 및 정책이론을 습득한다.
42092 생활체육론(Community Sports Science)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유아체육에서부터 아동체육, 청소년체육, 성인체육, 노인체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체육영역과 가정체육, 직장체육, 지역사회체육 및 상업체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체육영역을 총칭하는 광의의 체육 개념인 생활체육을 총체적으로 학습한다.
42094 생활체육프로그램연구(Research of Community Sports Science Program)
생활체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생활체육프로그램의 원리 및 방법에 대한 최근의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42104 지역사회기반평생체육 (Community-based Lifelong Sport)
지역사회 기반을 둔 다양한 복지정책이 생겨나고, 특히 새 정부의 지방분권 의지가 강한 이때 지역사회 보유 체육시설, 체육지도자, 스포츠클럽 등 체육관련 자산을 활용하여, 주민들이 유아기 노년기 등 각 시기 또는 직장 등 생활 각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전 생애에 걸쳐 체육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게 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인 건강을 도모하며 삶의 질을 제고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이론을 습득 및 효율적인 방안 등 을 연구한다.
42109 스포츠정책론 (Sport Policy)
스포츠정책론은 광복이후 정부의 스포츠정책을 스포츠이론을 바탕으로 이해, 분석하고 평가한다. 이 강좌에서는 학교, 생활, 엘리트스포츠 분야는 물론 여성, 청소년, 노인, 장애인, 유아 및 일반 대상의 스포츠정책에 대해 이해, 분석하고 스포츠정책 체계적 구조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특히 스포츠선진국인 유럽, 미국, 일본의 스포츠정책과 기타 사회정책을 비교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 경제, 정치적 여건에 맞는 스포츠정책을 찾고자 한다. 이 강좌는 체육사, 체육철학, 스포츠행정,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경영학, 스포츠코칭 등 스포츠인문사회를 전공하는 원생에게 적합하다.
42110 스포츠빅제이터 활용(Application of Bigdata for Sports)
스포츠 분야에서 사용되는 빅데이터 특성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의 활용방법을 탐색한다. 다양한 형태의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스포츠 분야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초통계 분석을 이해를 바탕으로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한 키워드 네트워크, 의미연결망 등을 스포츠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빅데ㅣ터 융합 분석 능력을 학습한다.
42107 생활체육복지론 (Community Sports Welfare)
현대사회에서 삶의 질에 대한 논의가 개인에서 국민체로 옮겨지게 될 때 바로 "삶의 질"은 복지라는 개념으로 바뀌게 되며 스포츠 활동은 사회복지와 연결된다. 스포츠를 통한 사회복지의 핵심적 요소인 삶의 질 문제에 초점을 두고 스포츠가 갖는 본질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스포츠와사회복지의 관계를 규명하고 그 문제를 찾고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