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교육과정

체육학과(박사)

교육과정

스포츠심리학전공 교과과정박사과정 스포츠심리학전공에 대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목록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31103 스포츠심리학특강 Advanced Sport Psychology 3
31104 운동발달이론 Theories in Motor Development 3
31108 운동학습/운동제어이론 Motor Learning/Motor Control 3
31157 스포츠심리학연구 Sport Psychology 3
31158 멘탈코칭세미나 Mental Coaching Seminar 3
31159 건강운동심리학특강 Advanced Exercise Psychology 3
31160 응용스포츠심리학연구 Applied Sport Psychology 3
31161 스포츠심리학논문연구 Sport Psychology Research 3

교과목해설

31103 스포츠심리학특강(Advanced Sport Psychology)
운동수행과 심리요인의 관계를 탐색하고,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요인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동시에 스포츠심리학 전반의 이해를 심화한다.
31104 운동발달이론(Theories in Motor Development)
인간의 운동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운동발달의 본질과 운동발달의 이론, 운동발달의 연구방법 등을 탐색해 운동발달의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 과정의 이해를 심화한다.
31108 운동학습/운동제어이론(Motor Learning/Motor Control)
인간 운동행동의 영속적인 변화를 유발하는 연습이나 경험 과정과 인간의 운동 행동 원리를 탐색해, 인간 움직임의 본질을 깊이 있게 이해한다.
31157 스포츠심리학연구(Psychology in Sport)
스포츠심리학 지식체계의 이해를 심화하고 이를 토대로 창의적인 연구 주제를 창출해 스포츠심리학 연구 능력을 강화한다.
31158 멘탈코칭세미나(Mental Coaching Seminar)
멘탈코칭의 개념과 적용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력 향상을 위해 선수나 지도자를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담과 멘탈트레이닝을 구성해 적용하고, 적용한 결과를 평가한다.
31159 건강운동심리학특강(Advanced Exercise Psychology)
생활체육 참여자의 운동참여와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운동의 심리적 효과를 규명하는 동시에 운동 실천을 위한 중재 전략을 모색한다.
31160 응용스포츠심리학연구(Applied Sport Psychology)
심리요인과 경기령의 관계를 규명하고,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하기 위한 심리적 조절과 관리 방법을 이해하는 동시에 경기력 향상에 적용할 수 있는 심리 조절과 관리 방안을 모색한다.
31161 스포츠심리학논문연구(Sport Psychology Research)
스포츠심리학을 주제로 한 논문을 탐색하고 탐색한 논문을 토대로 스포츠심리학 논문을 계획해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스포츠심리학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을 내면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