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교육과정

특수체육교육전공

교과과정

특수체육교육전공 교육과정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으로 구성된 특수체육교육전공 교육과정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51003 특수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Adapted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and Teaching Methods 2
51031 정신지체체육이론과 실제 Theories & practices in Physical Education for the Mental Retardation 2
51033 특수교육학연구 Trends and Issues in Special Education 2
52012 특수체육론 Theories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 2
52027 특수체육과 교육과정론 Adapted Physical Education and Curriculum 2
52030 장애인스포츠론 Theories in Sports for the Disability 2
54004 특수체육세미나 Seminar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 2
54016 특수체육프로그램 이론과 현장적용 Theory and application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Programs 2

교과목 해설

51003 특수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Adapted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and Teaching Methods)
특수체육교육의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교육학적 기초 이론을 정립하고 현장지도에 부합되는 교재를 연구 개발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51031  정신지체체육이론과 실제(Theories & practices in Physical Education for the Mental Retardation)
정신지체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의 학습과 이들에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제를 학습한다.
51033  특수교육학연구(Trends and Issues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역사적 배경, 제도, 최근 동향 및 쟁점 등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장애영역별 교수 학습 전략을 모색한다.
52012 특수체육론(Theories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
각 장애의 이론, 특성, 지도법 등 특수체육의 전반적인 개론을 학습한다.
52027 특수체육과 교육과정론 (Adapted Physical Education and Curriculum)
특수교육용교육과정이론과 역사적발전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장애별로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파악함과 동시에 교과 특히 체육과에서 교수적 수정(instructional adaptation)을 하여 장애학생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52030 장애인스포츠론(Theories in Sports for the Disability)
장애인을 위한 개인 및 단체 스포츠의 특성, 경기방법, 규칙, 지도요령 등을 이해시키고 시청각 교육 및 장애인스포츠 실기지도 실습을 통하여 기술의 습득과 지도능력을 기른다. 본 교과는 60%의 이론 강의와 40%의 종목별 프로그램 실습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54004 특수체육세미나(Seminar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
특수체육에 관련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선행된 연구의 내용과 방법, 증후별, 시기 등에 대한 연구설계와 방법을 토의 하에 문제의 핵심을 발견하는 능력을 기른다.
54016 특수체육프로그램 이론과 현장적용(Theory and application of Adapted Physical Education Programs)
장애유형과 수준에 따른 신체활동(체육) 프로그램의 원리 및 시행 내용을 인식한 후 지도교사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실제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