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교육과정

체육학과(박사)

교과과정

건강교육전공 교육과정학수번호,교과목명, 학점, 비고로 구성된 건강교육전공 교육과정을 보여주는표
학수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고
31223 건강과 병에 관한 행위연구 Understanding HumanBehavior inHealth and Diseases 3
31224 건강과 영양 Health and Nutrition 3
31225 건강교육 교육과정연구 Curriculum in HealthEducation 3
31226 건강교육세미나 Seminar on HealthEducation 3 개설(전공)
31227 건강증진과 건강교육프로그램평가 Health Promotion andEvaluation of HealthProgram 3 개설(전공)
31228 건강학 지도법 Teaching Method inHealthScience 3 개설(전공)
31229 심혈관질환과 신체활동 Cardiovascular Diseasesand Physical Activities 3
31231 퇴행성질환과 운동요법 Chronic DegenerativeDiseasesand Exercise Therapy 3 개설(전공)
31311 인체발육발달 Human growth anddevelopment 3

교과목 해설

 31223 건강과 병에 관한 행위연구(Understanding Human Behavior in Health and Diseases)
올바른 생활습관(행동)은 건강의 초석이다. 어떤 유형의 건강행동이 습관화 되어야 평생 양호한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고 정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31224 건강과 영양(Health and Nutrition)
영양은 생체가 필요한 음식물섭취와 활용의 과정을 총체적으로 묘사하는 것으로서, 음식물의 섭취(ingestion), 소화(digestions), 흡수(absorption), 및 대사(mechanism)과정이 포함된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영양분의 필요성을 규명하고 대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31225 건강교육 교육과정연구(Curriculum in Health Education)
건강교육은 학교 및 어느 곳에서나 개인 및 공중의 건강에 관련된 습관, 태도 그리고 지식에 유익하게 도움을 주는 경험의 전체로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피교육자의 건강을 위해서 그들의 특성에 가장 알맞은 건강정보 및 환경을 어떻게 구성할 것이며, 진행 및 성과에 대한 평가방법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31226 건강교육세미나(Seminar on Health Education)
현대인의 건강을 危害하는 여러 가지 위험요인들을 규명하고, 이들을 예방하는 방법을 현대과학측면에서 도출하여 누구나가 건강상태를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기법을 개발‧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31227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프로그램평가(Health Promotion and Evaluation of Health Program)
21C는 건강한 삶의 질을 위해서 질병을 치료(cure)하기보다 위험요인을 건강하게 관리(care)해야 함이 필수적인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구성원(성별, 나이, 신체활동의 유형, 환경의 특성)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이 교육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며, 그 결과의 성공여부는 평가에 의해서 결정된다. 따라서 건강증진프로그램개발방법과 결과평가기법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31228 건강학 지도법(Teaching Method in Health Science)
건강학의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대상에 따른 최상의 지도방법, 지도를 위한 준비물 작성방법, 지도의 효과검증을 위한 평가방법, 피교육자의 Feedback평가 방법 등을 습득한다.
31229 심혈관질환과 신체활동(Cardiovascular Diseases and Physical Activities)
선진국의 사망원인중 45.6%가 심혈관질환으로 보고 되고 있다. 따라서 심혈관질환의 병리 생리적인 원인들을 규명하고, 여러 유형의 신체활동이 이들의 위험요인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실들을 확인하여 현대인의 건강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화를 목적으로 한다.
31231 퇴행성질환과 운동요법(Chronic Degenerative Diseases and Exercise Therapy)
선진화된 국가에서는 퇴행성질환이 사망원인의 첫째요인으로 규명되고 있다. 나이, 성별 및 가족력(유전)을 제외하고는 모든 위험요인을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예방과 긍정적인 개선을 유도할 수 있다. 이에 따른 운동요법과 예방효과를 과학적으로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31311 인체발육발달(Human growth and development)
인체의 발육과정과 발육 단계별 인체의 특성 및 인체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특히 신체활동 및 트레이닝을 통한 인체의 발달과정과 단계별 특성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