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특수대학원

공통과목

교육과정

공통과목 교육과정체육학과 사회체육대학원 공통과목에 대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목록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42034 체육철학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2
42085 체육사 Sport History 2
42088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 Sports Science 2
42078 스포츠교육학 Sport Pedagogy 2
42072 스포츠사회학 Advanced Sport Sociology 2
42021 스포츠생리학 Advanced Sport Physiology 2
42071 스포츠심리학 Advanced Sport Psychology 2
42091 스포츠생체역학 Sport Biomechanics 2
41031 연구설계의 이해 Research Design 2
41032 양적연구방법 Quantitative Research Method 2
41033 질적연구방법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2
41034 연구조사분석의실제 Practice of Research Analysis 2

교과목해설

42021 스포츠생리학(Advanced Sport Physiology)
경기력과 관련된 트레이닝, 환경, 보조물(ergogenic aid)과 같은 다양한 내, 외적 자극에 대한 인체의 기능과 내부 환경의 조절을 위한 생리적 변화를 살펴본다. 또한 특정 스포츠 종목 실시에 따른 인체의 반응 및 적응 기전(mechanism)을 이해한다.
42034 체육철학(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체육 및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체육의 용어와 개념에 대한 철학적 논의와 함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한다.
42071 스포츠심리학(Advanced Sport Psychology)
스포츠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탐색하고, 현장 적용 사례와 방법을 이해하는 동시에 스포츠심리학 연구 역량을 강화한다.
42072 스포츠사회학(Advanced Sport Sociology)
스포츠가 사회 속에서 형성되고 변화해가는 과정을 다양한 사회학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설명하는 과정을 강의와 발표 토론을 통하여 진행한다. 사회체육의 현상이 학교 체육과 엘리트 체육의 관계 속에서 거시적인 국가적 정책적인 차원과 미시적인 생활체육참여자의 가치 및 의미, 그리고 이들을 연계하는 체육단체들의 제도적 관계를 파악하고 이해한다.
42078 스포츠교육학(Sport Pedagogy)
스포츠교육의 개념과 목표, 내용 및 교수 방법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스포츠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인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이론과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42085 체육사(Sport History)
체육사는 역사의 변천의 과정 통하여 체육의 가치와 중요성을 돌이켜보고, 이를 토대로 현대체육 현상을 보다 올바르게 인식하므로, 미래의 체육발전의 지표를 찾는데 수업의 목적이 있다.
42088 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 Sports Science)
과학으로서 체육 및 스포츠과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체육의 현장에서 측정이론에 근거하여 신뢰롭게 자료를 생성하는 방법과 평가이론을 활용하여 타당하게 자료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42091 스포츠생체역학(Sport Biomechanics)
스포츠 장면에서 발생하는 동작을 운동역학적 시각에서 관찰 분석해 동작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규명하는 교과목임. 이를 위해 해부학적 지식, 역학적 지식을 배양함.
41031 연구설계의 이해(Research Design)
연구방법론은 질적, 양적 연구의 설계와 방법에 대한 개념과 적용 사례를 소개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의 수강을 통해서 사회체육대학원생들은 연구논문을 이론적, 방법론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연구계획서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체육학과 사회과학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양적연구방법과 질적연구방법의 기초 및 심화 개념과 절차, 논문 사례들에 대한 탐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41032 양적연구방법론(Quantitative Research Method)
양적연구가 이루어지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임. 연구의 과학적 기초와 연구 윤리, 연구주제의 발견과 문헌조사, 변인의 선정과 조작적 정의, 표본선정과 변인의 측정, 관찰연구, 실험연구, 조사연구 등 양적연구방법의 기술, 자료분석의 방법과 해석, 연구보고서 작성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41033 질적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s)
질적 연구자들에 의해 사용될 철학과 해석적 틀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질적연구방법이 필요한 이유와 질적연구 주제, 구체적인 질적연구방법들을 탐색한다.
41034 연구조사분석의실제(Practice of Research Analysis)
양적연구에 있어서 통계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개념인 측정과 변인의 개념,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다루고, 기술통계와 추리통계의 기초개념인 빈도분석, 집중경향치, 분산도, 표집분포와 가설검증의 개념을 다루며, 추리통계의 Chi검증, t검증,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경로분석, 비모수검증법을 다룬다. 이러한 모든 통계분석을 위한 SPSS 사용법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