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동문회 행사

공지사항

제 8대 한국체육대학교 문원재 박사 총장 취임식

  • 소속과 총동문회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3-05-03
  • 조회수 859

문원재 신임 총장 임명 “한국체대 주도형 스포츠 생태계 구축할 것”

 제8대 한국체육대학교 총장 당선인 문원재 교수(체육학과)가 금일 2023년 4월 17일부로 총장 직무를 수행한다. 

임기는 4년으로 2027년 4월 16일까지다.

 문원재 교수는 지난해 12월 한국체대 제8대 총장임용후보자 선거에서 1순위로 당선됐다. 3월 20일, 안용규 전 총장의 이임 직후 정부의 재가가 떨어지지 않아 임명이 늦춰졌다. 문원재 교수뿐만 아니라 여러 국립대학 총장 당선인의 임명이 지연됐다. 이에 박호근 교무처장이 3월 22일부터 총장 직무 대리를 수행했다. 그러던 중 지난 4월 11일, 국무회의에서 인사발령안에 대한 심의와 의결을 거쳐 대통령의 임명 재가를 받았다.

 문원재 한국체대 신임 총장은 “세계 스포츠문화복지를 선도하는 국내 유일의 국립대학으로서 엘리트스포츠의 유산과 업적을 이어가고, 지역사회에 기여함은 물론 국경을 넘어 전 세계적 스포츠문화복지 창달에 기여할 것”이라며 직무 수행 포부를 밝혔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사회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혁신적 대학 경영을 통해 스포츠 인재를 양성하고, 교내 구성원은 물론 국내외 다양한 기관과 협력하여 한국체대 주도형 스포츠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원재 총장은 한국체대에서 체육학과를 졸업하고 건국대 체육학 석사, 단국대에서 체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96년 한국체대 교수 부임 이후 훈련처장, 대학평의회 의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또한, 문 총장은 2008 베이징 올림픽 당시 국가대표 지도자 자격으로 참가해 태권도 황경선·차동민 선수 등의 금메달에 일조하기도 했다. 현재 대한체육회 전국체육종합대회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문원재 한국체대 신임 총장의 취임식은 5월 11일 (목) 10시30분 본교 필승강 5층 대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지용 편집장
출처 : 한국체육대학보(https://news.kn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