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일반대학원

교과과정

교과과정

스포츠사회학전공 교과과정박사과정 체육사학전공에 대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목록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31168 스포츠와 사회이론 Sport and Social Theories 3
31111 스포츠와 매스컴 Sport and Mass Communication 3
31118 현대사회와 스포츠 Sport in Contemporary Society 3
31169 전지구화시대의 스포츠 Sport in the Global Area 3
31170 스포츠사회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Sociology of Sport 3
31171 스포츠와 사회구조 및 행위 Sport Social Structure and Behavior 3
31296 스포츠와 사회문제 Sport and Social Problems 3

교과목해설

31168 스포츠와 사회이론(Sport and Social Theories)
스포츠 사회학에서 스포츠의 사회적 현상을 연구하고 토의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여 스포츠사회학의 지식의 본체를 사회이론을 통해 논의한다. 스포츠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사회이론들을 비교 분석하고, 경험적 자료와 이론의 내적 논리에 대한 비판적 평가에 기초하여 각 이론들을 적용하여 스포츠 현상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사회이론을 적용한 스포츠사회학의 기존 연구에 대한 비평을 토대로 학생들이 스스로 연구를 설계하고 논리적으로 설명의 틀을 만드는 훈련을 하며, 그 결과를 두고 토론을 진행한다.
31111 스포츠와 매스컴(Sport and Mass Communication)
현대의 사회는 신문, 잡지, 방송 등 각종 매스컴의 발달로 모든 사회현상을 대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매스컴의 발달이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스포츠가 매스컴을 변화시키고 발전시키는 관계를 중심으로 스포츠가 매스컴에 의하여 어떻게 스포츠의 의미가 전달되고 공유되며, 또한 매스컴에 의하여 스포츠가 어떻게 변화되고 적응하는가를 연구한다.
31169 전지구화시대의 스포츠 (Sport in the Global Area)
지구화, 정보화, 다원화가 다양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스포츠의 변화를 이해하고, 스포츠와 문화, 정치, 경제 등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제도 및 구조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스포츠와 지구화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여 스포츠거버넌스, 스포츠노동이주, 글로벌 스포츠이벤트, 국가 또는 초국적 스포츠 조직, 스포츠 ODA 등의 스포츠 현상의 변화를 다룬다.
31170 스포츠사회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Sociology of Sport)
대학원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포츠사회학방법론과 관련된 주요내용과 영역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한다. 스포츠사회학연구에서의 양적연구 방법 및 질적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계획하며, 자료 수집 및 분석, 해석하는 방법을 다루게 된다.
31118 현대사회와 스포츠(Sport in Contemporary Society)
현대사회와 스포츠의 관계를 스포츠사회학의 연구대상, 개념 및 이론, 그리고 연구방법의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연구대상의 측면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사회현상이 학문의 대상이 된 배경을 분석하며, 개념 및 이론에서는 스포츠사회학의 지식 본체를 개관한다. 그리고 연구방법에서는 스포츠사회학적 지식을 생산하는 연구방법의 내용과 특성을 실제적으로 논의하고 실습한다.
31171 스포츠와 사회구조 및 행위 (Sport Social Structure and Behavior)
스포츠 사회적 현상의 미시적 분석 단위에 해당하는 사회구조와 행위의 사회학적 구성과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논의한다. 스포츠집단, 스포츠조직, 스포츠와 사회화와 관련된 주제를 주로 다루며, 구체적으로 스포츠활동의 가장 작은 사회적 단위인 스포츠팀, 동호인 집단 등의 집단 역학적 측면, 지역 및 전국단위 및 국제적 단위의 스포츠조직을 조직의 이론과 실제의 측면, 스포츠와 인성, 사회화, 태도 등 개인과 사회를 연결하는 여러 현상에 관한 이론들을 검토하고 개인과 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에 관한 이해를 다룬다.
31296 스포츠와 사회문제(Sport and Social Problems)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사회적 현상에 관련하여 발생하는 주요한 사회적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토의한다. 스포츠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로서 청소년 비행과 스포츠, 여성과 스포츠, 스포츠와 폭력 및 약물복용, 노인과 스포츠, 스포츠와 환경 문제 등을 다루며, 전문적인 개념과 이론 및 실제 현상을 포괄하여 실제적으로 분석하고 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