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특수대학원

공통과목

교육과정

교육대학원 공통과목 교육과정교육대학원 공통과목에 대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목록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51002 체육사연구 Advanced Sport History 2
51004 체육철학연구 Research in Sport Philosophy 2
52010 스포츠사회학연구 Research in Sport Sociology 2
53007 운동심리학 연구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in physical education 2
53009 운동생리학 연구 Study on Sport Physiology 2
53011 학생지도를 위한 운동역학의 접근연구 Sport Biomechanical Approach for Physical Education 2
42096 논문설계법 Research Design and Practice 2

교과목해설

51002 체육사 연구(Advanced Sport History)
본 교과목은 고대로부터 오늘날까지 체육변천의 발자취를 돌이켜보고, 각 시대별로 체육이념과 내용 등에 있어서의 사회적 배경을 통하여 연구, 분석하여 현시대의 체육의 상황의 이해와 미래체육의 패러다임을 전망하고자 한다.
51004 체육철학연구(Research in Sport Philosophy)
체육교육의 현장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철학적 논의를 진행하며, 체육의 rydbrus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용어 및 개념을 명백히 이해한다.
52010 스포츠사회학연구(Research in Sport Sociology)
스포츠 사회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를 통한 사회학적 구조 및 교육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며, 실제 현장에서의 문제점에 대하여 논의한다.
53007 운동심리학 연구(Research of Sport Psychology)
스포츠와 운동에서 심리요인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체육 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학생이 체육 교과를 통해 내재화한 가치를 일상 활동에 전이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체육 수업 사례와 연계해 이해한다. 본 교과는 스포츠심리학 이론의 이해, 스포츠심리학 이론의 체육 수업 적용 방안, 스포츠심리학 이론의 체육수업 적용 사례로 구성해 진행한다.
53009 운동생리학 연구(Study on Sport Physiology)
인체의 기능이 운동에 어떻게 적용되며, 운동의 양적 질적 변화에 적응하여 신체단련과 경기력 향상에 미치는 과정을 습득하게 하다.
53011 학생지도를 위한 운동역학의 접근연구(Sport Biomechanical Approach for Physical Education)
운동역학은 인간운동을 보다 쉽게 이해하여 동작의 효율성과 경기력 증대를 도모하고 상해를 예방 감소시키는 방법을 연구하여 체육현장에서 학생지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54001 논문설계법(Research Design and Practice)
논문 설계법은 학위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이해하고 관련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양적·질적연구의 연구설계 및 작성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수 있다.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초를 이해할 수 있다.